2009. 8. 30.

윤 고암선사 -결제법어

결제법어


상당(上堂)에 염 주장자(柱杖子) 하여 시중운(示衆云)하되 전날 영산회상(靈山會上)에 세존의 염화시중과 같은가 다른가. 자대운(自對云)하되 북산에 하운(下雲)하니 남산에강우(降雨)로다.

-주장삼하(柱杖三下)-



대보적경(大寶積經)에서 불언(佛言) 하시되 타인을 두호(杜護)하고 자신을 불호(不護)함은 최상이요, 타인을 보호하고 자신을 보호함은 제2요,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을 불호함은 제3이며, 자신도 불호하고 타인마저 불호함은 최하니라.

입으로 설하고 신행이 있는 사람은 유뢰유우(有雷有雨)와 같으므로 최상이요, 몸으로 실행하면서 입으로 불설(不設)하는 사람은 유우무뢰(有雨無雷)와 같으니 제2요, 입으로 설하고 몸으로 불행(不行)함은 무뢰유우(無雷有雨)와 같으므로 제3이요, 입으로 설함도 없고 몸으로 행함도 없는 사람은 무뢰무우(無雷無雨)와 같으니 최하라고 하셨다.

사부대중 여러분, 우리는 부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자신을 지키고 타인을 보호하며, 좋은 말만 하고 바른 행동만 실천 합시다.

육조 스님의 법손인 석두 선사가 시중왈(示衆曰),

"오법(吾法)은 선불(先佛)의 전수라 선정과 해탈을 막론하고 오직 부처의 지견(知見)을 달하여 마음이 곧 부처이면 보리 번뇌와 심(心)과 불(佛)과 중생이 이름은 다르나 체(體)는 곧 하나다.

대중은 당지(當知)하라, 자기 심령은 성품이 본래 티없이 청정하고 다연하며 원만하여 법성(法聖)이 제동(齊同)하고 응용(應用)이 무력하여 심의식(心意識)을 이(離) 함이다.

그러므로 삼계와 육도가 오직 자심소작(自心所作)이요 나툼인 것이기에 수월(水月)과 경상(鏡像)이니 어찌 생멸이 있으리요." 하셨다. 언하(言下)에 알아버리면 통달치 못할 바가 없는 것이다.

사부대중 여러분, 이 말씀이 마음에 계합되면 새로이 결제함이 없이 참학사(參學事)를 마치리라.

만일 그렇지 못하면 오늘 결제하고 구순안거(九旬安居)하되 승속남여 존비귀천(尊卑貴賤)과 이근둔근(利根鈍根)을 차별함이 없이 이토록 고하가 없고 평등한 법, 사람마다 자신의 견문각지(見聞覺知)하는 일물이 시심마(是甚마)(이뭣꼬)?... 궁구하되 대신심을 발하고 대분지(大奮志)를 내며 대의단(大疑團)을 일으켜 행주좌와(行住坐臥)와 어묵동정(語默動靜)하는데 항상 고요하고 깨끗하게 생각하고, 의심하되 묵마른 자가 물 찾듯이, 배고픈 자가 밥 생각 하듯이 의심하며 주린 고양이가 쥐 잡듯이 간절히 하고 닭이 알 품듯이 간단없게 하여야 한다. 이 공부는 시간도 주처도 없이 하여야 한다. 대중 여러분, 부지런히 궁구하고 반성 합시다.일호두(一毫頭)에 대범찰(大梵刹)이며 관(寬)하되 관이 아니요, 착(窄)하되 착이 아니다. 염 주장자 운(云)... 회마(會摩)" 산청수유(山靑水流)하며 앵음연어(鶯吟燕語)로다.주장삼하 편하좌(柱杖三下 便下座)